Forgot your password?
or

Your confirmation will be sent to your email.

You can't change your username. Choose carefully!

or

By clicking this button, you confirm that you accept our Terms of Use and Privacy Policy.

메이커 인터뷰 : 이기동

by Syncky Bot | Dec 16, 2016 | Maker Interview 2

싱키는 다양한 팹아티스트를 위한 플랫폼입니다. 싱키는 플랫폼으로서 외부 메이커들을 섭외해 제품을 등록하기도 하지만 인하우스 메이커 또한 육성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CJP 즉, Color Jet Printing 이라고 불리는 방식으로 주로 피규어를 전담하고 있는 이기동 피규어 아티스트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이기동은 1년전 던전앤파이터 피규어를 진행하면서 싱키에 처음 합류했습니다. 최근 1년간 ‘픽셀 빌’과 ‘던전앤파이터’ 스토어의 디자인을 진행하면서 꾸준히 복셀 디자인의 구매층을 늘려갔는데요. 최근 던파 커스텀 피규어를 제작하면서, 기존 던파 피규어를 넘는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디자이너가 직접 고객의 아바타를 제작해주는 만큼 긴 제작기간(5일 ~ 10일)이 걸림에도 불구하고 당초 예상보다 많은 유저들이 이용하여 매일 구매자가 꾸준히 늘고 있는데요, 기존의 피규어보다 높은 가격대의 제품이지만,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자신만의 커스텀 피규어를 만들 수 있는 만큼 구매후기와 만족도는 다른 제품보다 월등히 좋습니다.

오늘도 복셀을 한땀 한땀 찍고 있는 아티스트 이기동씨에게 3D프린팅을 어떻게 활용해 왔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들어보록 하겠습니다.




 

BACKGROUND


 

Syncky : 작업하시는 모습을 블로그(http://syncky.com/info/blog_view/54/0, Syncky X Dungeon & Fighter-2nd story, 160317)를 통해 보면 픽셀 디자인 작업에 상당히 축적된 노하우가 있으신걸로 보이는데요, 학교나 수업 과정을 통해 배우신 적이 있나요?

 

이기동 : 노하우라 할만한 부분은 특별히 없습니다. 다만 게임 업계에 있을때 주로 픽셀 작업을 많이 하게 되어 큰 어려움 없이 3D 복셀 작업을 진행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2D 픽셀과 3D 복셀은 개념적인 차이만 있을뿐 디자인적인 부분에 있어선 크게 다르지 않아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 Syncky

 

Syncky : 3D printing은 어떻게 처음 접하게 되셨나요? 3D프린팅을 처음 접하고 어려웠던 점은 없으셧나요? 그리고 2D픽셀디자인만하다가 복셀디자인으로 넘어올때의 제약 사항같은거는 없었는지 궁금합니다.

 

이기동 : 3D 프린팅은 싱키에 입사하면서 접하게 되었습니다.

픽셀 디자인은 화면으로만 보여지는 디자인이기 때문에 선과 면, 명암으로 표현되지만, 실제 출력에 기반한 복셀 디자인 작업은 단순히 면으로만 작업되기에 간략화 하는 작업에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또한 디자인적으로 얇은 부분 같은 경우는 파손의 위험이 있기때문에 그부분을 보완하는 작업도 함께 필요해서 어려움이 있었네요.

 

© Syncky

© Syncky

 

Present works


 

Syncky : 던전앤파이터는 2D횡스크롤 액션 게임으로 유명한데요. 어떠한 식으로  2D 디자인에서 3D복셀 피규어로 발전시켰는지 궁금합니다.

 

이기동 : 네, 던파 제작기에 포스팅한것처럼 단순히 던파 2D 캐릭터를 그대로 3D화 하기엔 픽셀수, 구조 등의 문제에 봉착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던파의 아이덴티티인 픽셀 느낌을 효율적으로 살려줄 수 있게끔 가장 최소한의 픽셀로 새롭게 디자인하는 방향으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 Syncky

 

Syncky :이전 회사가 던전앤파이터를 제작한 네오플로 알고 있는데, 던파 내에서 주로 어떤 업무를 하셧었나요? 가능하다면 진행하셨던 작업물을 보여주실수 있을까요?

 

이기동 : 저는 해외 서비스를 전담으로 하는 글로벌 그래픽팀에 근무 했었습니다. 글로벌그래픽팀같은 경우 국내 그래픽팀처럼 담당 파트가 세분화 되어있지 않아서 아이콘, 스킬, 일러스트 등 영향력이 크진 않지만 다양한 작업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프리스트 메카닉 아바타 컨셉)

(12지 컨셉의 아바타 작업)

(만우절 이벤트: 피로 회복 영약을 먹으면 일정확률로 캐릭터가 늙는 이벤트였네요.)


(남거너 2각 커맨더 크리쳐)

(스태프 롤: 예전 오락실 엔딩이 생각나는 짤막하고 유쾌한 애니메이션 작업물)

(크리쳐와 몬스터 일러스트)

(대형 몬스터 애니메이션/이펙트)

 

Syncky : 커스텀 피규어 이전에 먼저 던파 피규어 시리즈(캐릭터, 고블린, 퍼밀리어)를 선보였었는데요. 던파유저를 위한 커스텀 피규어를 제작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이기동 : 현재 3D 프린팅을 이용한 피규어는 사실 제한적인 부분이 많습니다. 가격면 이나 퀄리티 등 기성 피규어들에 비해 여러가지 한계를 가지고 있어요.

올해 초순 메이플 스토리 측에서 유저분들의 캐릭터를 3D 피규어로 선물하는 이벤트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는데, 유저 본인의 캐릭터가 피규어로 제작되어져서 유저분들의 반응이 좋았습니다. 던파 역시 본인만의 캐릭터 아바타가 피규어로 제작된다면 3D 프린팅의 강점을 살릴 수 있을거라 생각되어 제작했습니다.



(메이플 스토리 유저분의 액자형태 3D 피규어)

 

 

Syncky : 최근 몰려든 주문으로 인해서 5-10일정도의 제작기간이 소요되고 있는데요, 3D프린팅을 잘 모를수 있는 유저분들을 위해 디자인에서 프린팅까지 제작 과정을 설명해주실수 있을까요?

 

이기동 : 생각했던것보다 유저분들의 주문량이 많아서 제작기간이 지연되고 있어서 죄송한 마음입니다.

우선, 커스텀 피규어 제작 과정을 간략하게 말씀 드리자면 주문서 확인 이후 유저분의 아바타의 확인을 먼저 진행하는데요. 캐릭터 아바타의 뒷모습 등 일부 디자인 확인이 어려울 경우 던파 게임 내 경매장, 세라샵과 함께 웹 검색을 통해 유저분의 아바타 디자인을 추가로 확인 합니다. 그렇게 최종 확인된 아바타 디자인을 바탕으로 3D 모델링이 진행 됩니다. 유저분의 눈동자색, 피부, 머리, 모자, 무기 등 최대한 다양한 부분을 제한된 픽셀 내에서 표현하려고 노력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최종 모델링이 완료되면 3D 프린팅을 위한 출력 파일로 변환하여 출력을 진행합니다. 출력시간은 캐릭터 당 4 ~ 6 시간 정도가 걸리구요. 이후 출력물의 파우더를 걷어내고 경화, 건조 시키는 후처리 작업이 필요합니다.

직접 아바타를 확인해가며 디자인하고 그에 맞춰 출력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걸릴수 밖에 없는데요. 주문량이 많다고 허투루 작업을 하는게 아니라 하나하나 정성껏 작업하기 위해 지연 되는 부분이오니 양해해주셨으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Syncky : 커스텀 피규어 디자인 작업을 진행할때  아바타의 어떤 부분을 주목해서 디자인 하나요? 각 아바타의 어떤부분(캐릭터, 발판, 무기)이 작업 난이도를 결정하게 되는지도 궁금합니다. 그리고 그간 많은 유저분들의 작업을 진행하셨는데 기억에 남는 작업이 있으신지도 궁금합니다.

 

 

이기동 : 사실 지금 싱키 던파 3D 피규어는 픽셀수를 최소화한 디자인이라 표현할수 있는 부분이 상당히 제한적입니다. 때문에 가능한 일정 부분 디자인의 절충, 변형이 가해질수 밖에 없는데요. 가능하다면 유저분들의 무기나 애착을 가질법한 부분을 우선 가장 주목해서 디자인을 진행해 나갑니다.

그리고 작업 난이도를 결정하는 부분은 꼬집어서 말씀 드릴수가 없습니다. 사실상 던파의 아바타조합은 무궁무진해서 어떤 디자인으로 주문이 들어올지 알수가 없기 때문이죠.

 

(유저분의 아바타 신청 이미지)

해당 유저분같은 경우 캐릭터 설정화와 각 모션별로 캡쳐를 한 후 편집해서 보내주셨는데요. 때문에 작업하는데 좀더 디테일한 부분까지 쉽게 확인하며 작업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최종 출력된 피규어)


 

Syncky : 혹시 앞으로 커스텀 피규어를 주문하실 분들에게 당부하고 싶으신 말이 있으신가요?

 

이기동 : 현재 주문서 형식상 파일첨부가 하나밖에 되지 않는데요. 아바타 인벤토리에서 보여지는 부분은 제한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여법사, 여거너 등의 캐릭터의 경우는 팔을 뒤로 지고 있어서 전혀 보이질 않고, 뒷모습은 확인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상단의 유저분까지 아니더라도 뒷모습이나 다양한 포즈를 함께 편집해서 첨부해 주신다면 작업시간도 단축되고 디테일한 부분까지 원활하게 작업할수 있게 되어 유저분들의 만족도를 더 올려드릴 수 있을것 같습니다.


 

Syncky : 현재 픽셀빌이라는 귀여운 동물 피규어를 싱키와 펀샵을 통해서 판매하고 계신데요. 픽셀빌 라인업에는 앞으로 어떤 계획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이기동 : 최대한 다양한 동물 피규어를 작업해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픽셀빌은 스토어에 써있는것처럼 단순히 동물 라인업에만 그치진 않을 거구요 몬스터나 사람 등 다양한 라인업을 계획 중입니다.






 

Future, Challenges



 

Syncky : (던파)커스텀 피규어 이후의 계획은 어떠신가요?

 

이기동 : 앞서 말씀드렷던 것처럼 현재 3D 프린터로 피규어를 생산하기엔 제한적인 부분이 상당히 많습니다. 던파 커스텀 피규어 이후 픽셀빌을 통해서나 그외 3D 프린터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피규어를 디자인해 나갈 예정입니다.

Syncky : 3D프린터의 장점을 살릴수 있는 피규어라니…  앞으로가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작업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 물어봐도 될까요?

 

 

이기동 : 기존에 3D 프린팅의 장점을 활용한 피규어로는 실사 피규어가 있는데요. 실제 인물을 스캐닝한 후 본인 모습 그대로 피규어로 구현해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본인만의 얼굴과 특징들을 캐릭터화해서 피규어로 만든다면 더 귀엽고 재밌는 제품이 되지 않을까 생각되어집니다.


 

Syncky : 마지막으로 싱키에서의 1년이 어땟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Pixel builder 의 디자인을 찾아준 많은 유저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이기동 : 싱키에서의 1년은 숨가쁜 1년이였던것 같습니다. 그래도 아직 여러모로 부족한 3D 프린팅 피규어를 찾아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한 마음입니다. 앞으로 3D 프린터는 더욱 발전해나갈것이고, 그에 발맞춰 저희 싱키도 함께 발전해나갈테니 많은 응원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nd-                                                                                                                                    

2 Comments

Buchumilk

user name Jan 11, 2017 at 10:03

저도 복셀로 피규어 제작하는데 너무 멋지십니다!! 하는게임의 도터셨다니..!!

피규어 제작 하실 때 어떤 복셀프로그램 사용하시나요?

제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기능이 제한되어서요..; 

Synckybot

user name Jan 18, 2017 at 02:46

안녕하세요 Buchumilk님

저희가 사용하는 복셀프로그램은 큐비클입니다.

인터페이스가 간단해서 쉽게 사용할수 있으실 거에요.

그리고 3D프린팅을 위해서 3D맥스도 같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델링하기에는 큐비클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트위터에 리트윗 감사드려요.

혹시 다른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support@syncky.com